1. Project
[!note] Title
- 논문 및 서지 관리를 위한 Zotero 셋팅
읽을 논문, 읽었던 논문, 읽는 중인 논문, 분석한 내용
이런 것들을 잘 저장하고 쉽게 다시 찾는 것의 필요성을 요즘 느낀다
지금까지는 폴더에 저장을 해오고 있었는데,
다시 옵시디언을 제대로 사용하면서 논문도 옵시디언을 이용해 관리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특히나 요즘 듣는 수업에서 이런 서지 관리 프로그램을 여럿 소개해주고 있다
엔드노트나 조테로
둘 다 어떤 프로그램인지 알고는 있었고, 한번쯤은 써봐야지 했는데
설치하고, 환경 설정하고 그게 너무 복잡해보였다
이번 주에 약간 시간도 남고, 박사과정을 생각하고는 있으니까
박사과정 시작 전, 아니 붕 뜨는 다음 한 학기까지 쭉 논문 읽고 정리하는 버릇을 들이고자 한다
그래서 결국 사용할 프로그램은 '조테로'로 정했다
엔드노트가 깔끔하고 정리가 쉬워보이긴 하는데, 옵시디언이랑 연동할 방법을 찾지 못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서지 프로그램에서나 아이패드에서 PDF를 수정하고, 그걸 자동으로 저장해주는 그런 기능이다
확장성 관련해서는 확실히 엔드노트보다는 조테로라고 판단해서 조테로를 이번 주에 설치하고 설정을 다 해놓으려한다
2. 준비물
HW
- [/] 연구실 PC
- [/] 아이패드
SW
- [/] Zotero
- [/] Zofile
- [/] Goggle Drive
→ Zotero의 기본 클라우드 저장 용량이 5MByte였나? 얼마 안된다고한다
여러 디바이스에서 사용하려면 클라우드를 연동해야 한다고 한다
지금 사용중인 클라우드는 아이클라우드, 드롭박스 정도가 있다
일단 옵시디언의 Vault는 아이클라우드와 연동해서 PC, 노트북, 아이패드에서 사용하고있다
그래서 조테로도 아이클라우드와 연동하려고 했는데 자료를 찾을 수가 없었다
못할 건 아닌 것 같은데 뭔가 PDF 자동저장되고, 파일 이름 자동으로 저장되는 그런 기능이 있다는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마침 학교 메일이 google 계정이고, 50GByte까지 클라우드 사용 가능하니 넉넉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3. 참고 사이트
- 조테로 설치 및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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